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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행복밀리터리 발행일 : 2024-05-25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영향을 받은 개인사업자를 위해 정부에서는 폐업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폐업지원금의 자격 및 신청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폐업 결정을 고민 중이신 사업자라면 이 글의 정보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 자격 및 신청 방법

🧭 아래 목차를 통해 길을 잃지 않고 탐색하세요
개인사업자 폐업 지원금 자격 조건 상세 공지
폐업 지원금 신청 절차 및 필요 서류 정리
소득 상한선 및 신청 날짜 공지
지원 금액 및 세금 처리 방법
폐업 신청 후 주의 사항과 갱신 가능 여부




개인사업자 폐업 지원금 자격 조건 상세 공지


개인사업자 폐업 지원금은 영업을 중단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지급하는 정부 지원금으로,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지원금을 받으려면 몇 가지 자격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먼저, 신청자는 개인사업자가 되어 법인세등록증을 취득한 날부터 연속해서 영업한 날짜이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만, 재난이나 중병 등 불가피한 사유로 영업을 중단한 경우에는 이 날짜을 6개월 이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업 직전 1월의 사업소득이 1,500만원 미만이어야 하며, 영업소득이 폐업 직전 1년간 3,000만원 이하였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소득이 납세대상소득보다 큰 경우에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부가가치세를 납부한 과세 표준에 해당하는 매출액이 5억원 이상인 경우도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정보기관에 신용회복 관련 기록이 있는 경우 또한 자격 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자격 조건 외에도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춰야 지원 할 수 있습니다.

  • 폐업일 현재 사업의 실질적 책임자이거나 법인의 대표자
  • 업종사용종합보험 가입자
  •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근로자연금 가입자
  • 60세 이상 또는 장애 등 경제적 취약계층

폐업 지원금 신청 절차 및 필요 서류 정리


개인사업자 폐업 지원금을 신청하려면 다음 절차에 따라 필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절차 필요 서류 입수 방법
신청서 작성 개인사업자 폐업 지원금 신청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https//www.moet.go.kr/)에서 다운로드
개인사업자 등록증 제출 원본과 사본 개인사업자 종합공지시스템 또는 세무서에서 발급
사업소득 증빙자료 소득 세액계산서 또는 소득 증명서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 가능
폐업 사실 증명서 원본과 사본 중소기업청 또는 시도 소재 창업지원센터에서 발급
사용계좌 입금 동의서 원본과 사본 은행에서 발급
신원 확인 자료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관련 서류 법인 사업자등록증 사본 (법인 이사일 경우), 과세 내용 확정 통지서 사본 (과세소득이 미납일 경우) 등 해당 서류가 있으면 제출
신청 시 주의 사항
* 신청 날짜은 폐업 완료일로부터 30일 이내입니다.
* 서류 불비 시 신청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 신청 서류는 우편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소득 상한선 및 신청 날짜 공지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을 받으려면 소득 상한선을 만족해야 합니다. 2023년 현재, 세금공제 전 연소득이 다음과 같아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022년 기준 4천만원 이하"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또한 신청 날짜도 정해져 있습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해당 날짜 내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정 기일 또는 제한 사항이 없으므로 신청 날짜 중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신청 날짜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서둘러 신청하여 오류가 발생하거나 서류 미비로 인한 지연을 방지하세요.







지원 금액 및 세금 처리 방법


폐업 지원금은 사업 규모 및 폐업 시기 등의 요인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일반적인 지원 금액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일사업자 사업자 번호 1개당 최대 1,900,000원
  2. 법인형 사업자 사업자 번호 1개당 최대 6,500,000원

세금 처리 방법

폐업 지원금은 과표 비과세 소득으로 취급되므로 종합소득세 신고 시 과표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세금 처리 시 유의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방소득세 과표에 포함 폐업 지원금은 과표 지방소득세 범위에 포함됩니다.
  2. 청구서 보관 폐업 지원금을 수령한 경우 청구서를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3. 확인 및 신고 세무서에서 폐업 지원금 수령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정확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폐업 신청 후 주의 사항과 갱신 가능 여부



Q 폐업을 신청한 후에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폐업은 사업 거래를 중단하고 세무적 공제 등의 혜택을 취소하는 절차입니다. 폐업 신청 후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제 취소 폐업일 이후 발생한 비용은 세무상 공제가 불할 수 있습니다.
  • 납세 의무 미납 세금이 있을 경우 폐업 신청하더라도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 신용 조사 폐업 신청 사실은 신용 조사에 표기될 수 있습니다.
  • 계속적인 사업 금지 폐업 신청 후 사업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위반 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폐업 지원금은 갱신이 가능한가요?


A
개인사업자 폐업지원금은 단 한 번만 지급됩니다. 일단 폐업 신청을 하고 지원금을 받으면 갱신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위해, 요약을 준비했어요 ⏳



개인사업자 폐업에 관한 모든 내용을 숙지하셨기를 바랍니다. 어려운 시간이지만 지원금을 신청하시는 방법을 이해하시고 필요한 지원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업을 폐업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여러분의 노력을 인정하고 있으며, 금전적 지원을 받으실 자격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당신이 앞으로의 모든 일에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폐업 이후에도 사업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우리는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귀중한 교훈을 얻었고, 다음 장에 성공을 위한 정신적인 준비가 되셨으리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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